공공 마이데이터로 변화하는 자동차보험 청구: 서류 없는 디지털 플랫폼 정부의 실현
공공 마이데이터의 활용
공공 마이데이터는 국민이 자신의 행정정보를 쉽게 관리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이다. 이 서비스는 행정안전부에 의해 운영되며, 국민이 요구하는 경우 행정 및 공공기관이 보유한 본인의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서류 제출의 번거로움을 줄이고, 필요한 정보를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자동차보험 보상 청구의 변화
최근 자동차 사고로 인한 보험 청구 과정에서 공공 마이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삼성화재를 시작으로, 보험사들은 서류 없이도 보험 청구를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이제는 사고 현장에서 필요한 서류를 직접 제출할 필요 없이, 본인 인증과 정보 제공 동의만으로 간편하게 보험 청구를 진행할 수 있다.
서류 제출 부담의 경감
기존에는 자동차 사고 후 주민등록표나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와 같은 여러 서류를 직접 제출해야 했다. 그러나 공공 마이데이터의 도입으로 인해 이러한 서류 제출의 부담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는 보험 가입 및 청구 시 필요한 28종의 서류를 별도로 제출하지 않아도 되어, 국민의 편의성이 한층 높아질 것이다.
디지털 플랫폼 정부의 구현
행정안전부는 공공 마이데이터를 통해 서류 없는 디지털 플랫폼 정부를 구현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자동차사고 보상 청구를 시작으로, 보험 서비스 전반에 걸쳐 공공 마이데이터의 활용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국민들이 보다 쉽게 보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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